아침에 피는 꽃 BEST 16 (꽃말, 물주기, 온도)

아침에 피는 꽃에 관해 알고 계신가요? 꽃의 대부분은 해가 있을 때 꽃이 피는데요.

그 중에서도 어떤 꽃은 밤이 되면 꽃잎을 잔뜩 움츠립니다. 그리고 해가 뜰 시간에 맞춰 함께 꽃이 피는 종류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침에 해가 뜰 때를 맞춰 피는 꽃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아침에 피는 꽃

아침을 맞이하는 대표적인 꽃은 누구나 잘 아는 나팔꽃이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어떤 꽃들은 아침에 피고 저녁에 지는데요.

밤에만 피는 꽃들도 있다고 하니 참 신기한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꽃들이 낮에 빛나게 필까요? 지금 알아 보겠습니다.

 

나팔꽃 Morning glory

나팔꽃 Morning glory

나팔꽃은 아침에 활짝 피는 가장 대표적인 꽃입니다. 나팔꽃의 꽃말은 허무한 사랑을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애정으로 연결된 인연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나팔꽃은 20~30도의 기온에서 잘 자랍니다. 화분으로 심을 경우에는 씨를 흙의 4~5cm 깊이 정도로 심어 주시면 됩니다.

덩굴로 자라는 것을 감안해 감고 올라갈 수 있는 기둥을 세워주어야 합니다. 원산지는 인도입니다.

 

금잔화 Marigold

금잔화 Marigold

금잔화는 슬픔이나 애통함을 의미하는 꽃말이 인상적입니다. 아쉬움이나 실망함을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금잔화가 잘 자라는 온도는 20도 정도이며 겨울에도 7도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흙에 물이 마르면 물을 듬뿍 주시기 바랍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금잔화는 빛에 맞춰 움츠렸다 폈다 하는 꽃입니다. 그래서 빛이 잘 드는 양지나 반 양지에서 키우면 좋습니다.

 

작약 Peony

작약 Peony

작약은 부끄러움을 상징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적의 기온은 15도에서 18도 정도입니다.

심을 때는 흙의 5cm 정도 깊이고 심어주시면 됩니다. 작약은 뿌리가 매우 많아서 화분이 다른 꽃나무에 비해 큰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꽃이 환하게 웃는 모습을 하고 있어 함박꽃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물은 표토의 마름에 맞춰  충분히 주시기 바랍니다. 오전에 물을 주면 좋습니다.

 

낮달맞이꽃 Pink Evening Primtoses

낮달맞이꽃(분홍달맞이꽃) Pink Evening Primtoses

두메달맞이꽃이나 하늘달맞이꽃, 분홍 달맞이꽃이라고도 불리는 낮달맞이꽃도 아침에 피는 꽃입니다. 그냥 달맞이꽃은 밤에만 피는 꽃이라 구분이 됩니다.

낮달맞이꽃은 말하지 않는 사랑이나 무언의 사랑으로 해석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에 좋은 기온은 18도에서 25도입니다. 습도는 대략 40에서 70%를 맞추시면 됩니다.

낮달맞이꽃은 향이 은은하게 나는 꽃으로 화분으로 아주 좋습니다. 꽃이 소박하지만 아름답고 키우기도 매우 쉽습니다. 수경으로 재배도 가능합니다.

 

무궁화 Rose of sharon

무궁화 Rose of sharon

우리나라의 애국가에도 나오는 대한민국의 국화가 바로 무궁화인데요. 그래서 우리는 학교에서부터 자주 접했던 친근한 꽃입니다.

무궁화는 특히 저녁에 잔뜩 움츠려 꼬치 모양으로 똘똘 뭉칩니다. 꽃말은 피고 지고 또 피는 지지 않는 꽃을 뜻합니다. 애국가 가사와 같네요.

성장에 좋은 기온은 20에서 25도입니다. 양지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빛이 많은 곳이 좋습니다. 물은 분무기를 이용해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튤립 Tulip

튤립 (Tulip)

튤립은 색깔마다 다양한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노란 튤립은 희망을 상징하는데요. 빨간 튤립은 사랑에 관한 꽃말입니다.

튤립은 구근을 이용해 번식하는 가장 대표적인 꽃입니다. 그래서 가을에 구근을 심어야 다음 해에 꽃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아침에 피는 꽃입니다.

성장에 좋은 기온은 17도에서 34도입니다. 반드시 추운 저온의 시기가 지나야 꽃이 핍니다. 물을 그리 타지 않아 흙이 마를 때 맞춰 주시면 됩니다.

 

송엽국 Ice Plant

송엽국 Ice Plant

산수국이라고도 불리는 송엽국 역시 꽃이 피고 지기를 밤낮으로 반복하는 꽃입니다. 산수국의 꽃말은 변하기 쉬운 사랑이나 변심을 뜻합니다.

산수국이 가장 잘 자라는 기온은 18도에서 29도 입니다. 겨울에도 영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성장에 문제가 없는데요. 또한 서늘한 기온에 습한 환경에 더 적합합니다.

산수국은 특히 기온의 변화가 별로 없는 자리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베란다보다는 거실이 더 잘 어울리는 꽃입니다.

 

브루그만시아 Brugmansia

브루그만시아 Brugmansia

커다란 꽃이 매력적인 특징을 가진 브루그만시아는 그 모양 때문에 천사의 나팔이라고도 합니다. 생김새가 독특해 집에서도 좋은 화분이 될 수 있는 인테리어 꽃입니다.

독성이 있어 애완동물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꽃이 의미하는 것은 즐거운 사랑이나 정렬적인 사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7가지의 종류가 있어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배수가 잘 되도록 해서 흙에 듬뿍 물을 주시면 잘 자라는 아침에 피는 꽃나무입니다.

 

크로커스 Crocus

크로커스 Crocus

크로커스는 후회하지 않는 청춘을 나타내는 꽃입니다. 불안정한 시기의 청춘의 아름다움과 기쁨을 상징하는 꽃이네요.

크로커스는 추운 겨울일 지나야 꽃이 피는데요. 성장에 알맞은 기온은 16도에서 25도입니다. 겨울에는 화분을 추운 곳에 두시면 해가 바뀌고 꽃이 필 것입니다.

흙에서 키우거나 수경으로 재배를 해 주어도 되는 알뿌리 화초입니다. 크로커스는 여러 다발을 같이 키우는 것이 더 보기 좋습니다.

 

자귀나무꽃 Persian silk tree

자귀나무꽃 Persian silk tree 

자귀나무꽃의 꽃말은 환희 혹은 가슴 뛰는 두근거림을 의미합니다. 정원수로 많이 이용되며 화분으로도 기를 수 있습니다.

약용 식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자귀나무는 어혈을 치료하고 타박상이나 골절에 좋다고 합니다.

화분으로 키울 때는 따뜻한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나무는 봄에  심으면 초여름에 아름다운 핑크색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분꽃 Mirabilis jalapa

분꽃 Mirabilis jalapa

분꽃도 보시면 아침에 방긋 웃는 꽃입니다. 겁쟁이처럼 숨어 있는 느낌인데요. 꽃말은 내성적이거나 소심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또는 수줍음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분꽃은 따뜻해져야만 꽃을 벌립니다. 그래서 날이 쌀쌀한 경우는 아침에도 좀 늦게 피기도 합니다.

성장하기 좋은 기온은 15도에서 20도입니다. 꽃이 오래 피면서 자주 피기 때문에 화분으로도 아주 적합한 인테리어용 식물입니다.

 

데이지 Daisy

데이지 Daisy

데이지는 희망이나 겸손을 의미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지의 영어 이름이 낮을 의미하는 DAY와 눈을 뜻하는 EYE가 합쳐진 것이라고 합니다.

낮에만 확실하게 꽃을 핀다는 느낌이 확 와 닿네요. 순수한 마음을 뜻하기도 하는 데이지는 평화와 명랑의 뜻도 있는 아침에 피는 꽃입니다.

데이지는 13도에서 15도의 비교적 선선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 꽃입니다. 싹이 트는 기온은 그 이상인 15도에서 20도라고 합니다.

물은 배수가 잘 되는 흙에서 듬뿍 주시면 됩니다.

 

민들레 Dandelion

민들레 Dandelion

민들레는 행복 혹은 감사를 의미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들판에서 많이 보는 민들레는 약효도 뛰어난 약용식물인데요.

성장에 좋은 기온은 15도에서 25도입니다. 시원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 편이며 민들레 홀씨를 거둬 놓으면 매년 심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을 때는 흙을 너무 깊게 파지 않아야 합니다.

물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주시면 되는데요. 흙이 마를 때 맞춰 주시면 키우기도 매우 쉽습니다.

 

채송화 rose moss

채송화 rose moss

채송화는 천진난만한 상황을 의미하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가련함이나 순진함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채송화가 잘 자라는 기온은 15도에서 28도입니다. 겨울에도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면 죽지 않습니다. 비교적 뜨거운 기온은 잘 자라는데 추운 기온에서는 약합니다.

정원에서도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데 화분에서 비교적 더 잘 자랍니다. 물은 1주일에 한 번 정도만 주시면 됩니다.

 

수련꽃 Water Lily

수련꽃 Water Lily

수련화는 4월의 27일에 해당하는 꽃입니다. 수련화의 꽃말은 청순한 마음을 나타낸다고 해요. 6월부터 뜨거운 8월까지 꽃이 만발하고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대형 화분에서 물에서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수련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햇빛입니다. 최소 하루에 5시간 이상 빛을 봐야 꽃이 피게 됩니다.

그래서 빛이 잘 들어오는 따뜻한 창가가 키우기 좋습니다. 화분 역시 좀 큰 것이 좋습니다.

 

송파금 Witch Hazel

송파금(요술꽃, 장염) Witch Hazel

송파금은 요술꽃 혹은 장염으로 더 많이 불려지는 꽃입니다. 꽃이 의미하는 것은 당신을 버리지 않겠다는 연인들의 언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요술꽃의 독특한 특징은 온도에 따라 꽃의 색깔이 변하는 거십니다. 그래서 요술을 부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꽃은 봄에 볼 수 있으며 성장도 잘 합니다.

키우기 쉬운 요술꽃은 5도에서 30도 기온에서 자라는데요. 물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주시면 됩니다.

(추천: 저렴하게 여행 떠나기)

 

정리하기

아침에 피는 꽃 중에서도 나팔꽃이나 무궁화는 완전히 꽃을 열고 닫는 대표적인 꽃입니다. 데이지도 마찬가지인데요.

꽃이 아름다운 이런 꽃나무를 집에서 키워 보시기 바랍니다. 꽃나무가 집 전체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꿔 줄 것입니다.

향기를 채우거나 아름다운 칼라를 채워주는 꽃으로 행복을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홈가드닝 생활을 응원합니다.